KASWECE 로고

삶과 사회는 아이들이 이끌어갑니다.

KASWECE 소개

본문

유네스코가 선정한 21세기 교육모델인 발도르프교육은 아이의 본성을 존중하는 교육입니다.
발도르프교육은 세계적인 교육으로 국제적 연대를 통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발도르프교육의 질을 보호하고 돌보기 위한 필요성이 제기 되었습니다.

우리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연대(KASWECE)는
첫 번째, 국제사회와 연대 협력의 필요성으로 부터 시작해서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 다양한 형태로 실천하고 있는 한국발도르프 교육운동이 국가적 차원의 교육에 대한 올바른 상을 제시하여

              미래사 회의 유아교육에 대한 책임 있는 한 그룹으로 서고자 하는 것입니다. 국가 교육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교육단체들과 같이 발도르프도 목소리를 내서 함께 교육을 책임져 내는 생태계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발도르프교육은 전문교사양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도르프전문교사를 양성하는 전문교육기관이 오랫동안 

              우리 사회에 실천현장들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토대가 되어주었습니다. 이러한 교육적 바탕위에 교육현장기관

              들이 보다 넓은 세계속에서 발도르프교육의 질을 보호하고 돌보면서 올바르게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이제는

              국제사회와 교류 협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제교육연대의 핵심 사업으로는 현장교사재교육 및 훈련사업, 지역별 자문사업, 연대협력사업, 국제교류협력사업, 어린이 교육에 관한 문제를 공동 연구하는 조직입니다. 예를 들어 출판위의 역할은 보다 현장에 맞는 것을 출판하듯이 국제적 차원의 협회와 맞먹는 조직으로 성장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현장조직이 주도적으로 할 때 힘이 생기며, 현장조직이 힘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발도르프교육의 생태계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현장의 경우는 여러 기관이 새로운 사회적인 이슈가 주어지면 발빠르게 움직입니다. 이러한 현장의 살아있는 활동성과 생명력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자발적으로 융합해 나아가는 것이 발도르프교육의 힘입니다.

전문교육기관은 발도르프전문교사양성을 지원하고 국제연대는 현장조직을 지원하면서 상호 협력하고 지원하는 발도르프교육 생태계가 살아 움직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어느 그룹에 속해있는 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개별성과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발도르프교육운동을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연대가 교육현장과 사회, 그리고 국제사회와의 연결을 통해 발도르프교육을 새롭게 펼쳐나갈 수 있는 토대를 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