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SWECE 로고

삶과 사회는 아이들이 이끌어갑니다.

인사말

본문

안녕하세요!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연대 대표 정애영입니다.

2019년 9월 20일 첫모임을 시작으로 그 해 겨울 12월에 발도르프교육 운동을 실천하고자 하는 염원과 국제적 연대가 필요한 시점에 우리의 자발적인 의지가 모여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연대(KASWECE)창림 총회를 하였습니다. 2020년 5월 COVID-19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 ZOOM으로 개최된 국제발도르프영유아교육협회(IASWECE) 국제컨퍼런스에서 회원국가로 인준되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인 발도르프 교육의 연구주제를 한국의 발도르프 교육기관에 알리고, 한국의 발도르프 교육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발도르프교육이 국가적 차원의 교육에 대한 올바른 상으로 만들어져야 이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의 영유아에 대한 책임 있는 교육으로 바로설 수 있습니다.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연대는 발도르프 영유아교육과 관련하여 국제적 차원의 협력을 증진하며, 영유아교육의 질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교육자 및 부모들과 협력하고 연대하며, 영유아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전문적인 재교육과 훈련을 증진하고, 발도르프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직면한 다양한 어려움을 돕고, 영유아들의 보살핌과 교육에 관한 문제를 공동 연구하는 사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도적으로 개방성 있는 현장을 조직화하고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연대로 거듭나야 하며,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연대는 교육 현장으로부터 시작하여 책임감 있는 핵심그룹들이 한국 내의 발도르프교육을 융합해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움직이는 사람들이 새롭게 다시 모이고 토론하고 조율해서 앞으로 나아갈 때 생명력 있는 조직으로 탄생 할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새로운 도약을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우리가 품고 있는 커다란 비젼이 우리 아이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연대(KASWECE)를 통하여 교육현장을 서로 협력하고 연계하여 융합해 나가면서 발도르프교육을 우리 사회의 새로운 미래교육으로 활성화 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KASWECE는 세계와 인류를 향해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사상과 이념을 힘차게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21.09.01.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연대 대표 정애영